항공기 기체 및 발동기/2. 기본작업

나. 연결 작업

2-percent-o 2024. 7. 17. 11:14

1. 호스, 튜브작업

가. 사이즈 및 용도 구분

1) 튜브 : 적은 진동, 움직임 없는 곳, 알루미늄합금, 스텐강 / 외경 N/16", 두께 1/1000"

① 식별 색띠로 알루미늄 합금 판단

② 튜브는 1" 이하, 덕트는 1" 이상

2) 호스 : 큰 진동, 움직임 있는 곳, 합성고무 / 내경 N/16"(유체가 압력 받으면 팽창하기 때문)

저압용 300psi 이하
중압용 1500~3000psi
③ 고압용 3000psi 이상

④ 부나N, 네오프렌, 부틸, 테플론(호스 위 스텐 철사가 감겨있고 유체 흐름에 저항x, 온도범위 넓고 변형 적음)
⑤ lay line : 정보 표시, 호스 장착시 꼬임 없이 장착
⑥ 제작사-유압-재질-사이즈-분기/년도-글자색(온도범위)

나. 손상검사 방법

1) 튜브

찍힘, 스크레치 : 튜브 두께 10% 미만은 다듬어 사용
찌그러짐 : 튜브 외경 20% 미만은 불렛으로 수정
플렛 : 튜브 외경 25% 이내 사용 가능

2) 호스

균열, 누출, 보강층 분리
경화, 유연성감소, 저온유동(클램프, 지지물 압력에 생긴 영구적 눌린 자국)
스웨이지 피팅 포함 호스는 결함 시 전체 어셈블리 교환

다. 연결 피팅(fitting, union)의 종류 및 특성

1) 피팅 : 튜브 한쪽 끝을 다른 튜브나 계통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부품
AN 플레어 피팅 : 플레어링한 튜브 위에 슬리브 위에 너트를 끼우고 조여서 튜브 밀폐 / 심한 진동부
MS 플레어리스 피팅 : 튜브위에 너트 끼우는데 조여짐에 따라 튜브 압착해서 고정 / 심한 진동부
튜브 비딩 : 호스와 튜브 연결 시 튜브 끝을 둥그렇게 만들어 연결 / 저압, 연료계통
스웨이지 피팅 : 튜브 영구 연결, 분리하지 않는 유압계통에 사용

라) 장착 시 주의사항

1) 튜브

작동압력의 몇 배를 견디는지 확인
튜브와 같은 재질, 크기 피팅 사용
정확한 토크값으로 피팅
이물질 확인 후 피팅

2) 호스

 lay line : 호스 꼬이지 않게
 최소 굽힘 주고 설치
 팽창 고려해 5~8% 여유 두고 설치
 진동 방지위해 60cm 간격으로 클램프 설치
 호스끼리 접촉x
 열 받지 않게 고온 대비 차단판 설치

 

 

2. 케이블 조정 작업(rigging)

가. 텐션미터(tensionmeter)와 라이저(riser)의 선정

1) T-5 텐션미터 : 케이블 장력 측정
2) C-8 텐션미터 : 케이블 장력 및 지름 측정
① 사용 전 검사합격표찰 확인
② 유효기간 확인
③ 지침 눈금 '0'일치 확인
④ 케이블 기구에서 6in 떨어진 곳 측정
⑤ 3~5회 측정 후 평균 값
⑥ 온도 보정표 참고

나) 온도 보정표에 의한 보정

1) 장력의 온도 변화 보정에 적용하는 케이블 장력조절 도표 이용

 

다) 리깅 후 점검

1) 리깅 : 조종사가 입력한 값만큼 계통이 움직이도록 조절하는 작업(조종면과 케이블 장력 조절)

/ 정기점검 메뉴얼 지정된 시기에 실시
① 조종 장치 - 벨크랭크 - 조종면 중립위치 고정

② 방향키, 승강키, 도움날개 중립위치

③ 스토퍼(1차 조종면 운동 범위 제한)로 장력 조절

2) 구성
① 벨크랭크 : 회전운동 > 직선운동
② 풀리 : 케이블 방향 전환
③ 쿼드란트 : 조종간 힘을 케이블에 전달
④ 페어리드 : 케이블을 3도이내 방향 유도
3) 트림 : 리깅 중 위치 맞지 않을 때 미세 조절
5) 작업 후
① 푸시풀로드 검사구멍에 핀 안 들어가는지 확인
② 안전결선 와이어 4회이상 감겼는지
③ 턴버클 나사산이 배럴 밖으로 3개 이상 나오지 않았는지

라. 케이블 손상의 종류와 검사방법

1) 케이블 : 계통을 움직이기 위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
① 7x19 : 19개 와이어를 7가닥 / 초가요성 / 1차 조종면
② 7x7 : 7개 와이어를 7가닥 / 가요성 / 2차 조종면
③ 1x19 : 19개 와이어를 1가닥 / 비가요성 / 구조보강용 케이블
2) 연결방법
① 스웨이징 : 단자에 케이블 끼워넣고 압착 / 강도 100% / 가장 많이 사용
② 5단 엮기 : 케이블 가닥을 풀어 엮고 위에 와이어로 감아 씌움 / 강도 75% / 3/32in 이상 케이블 사용(가요성)
③ 랩 솔더 : 부싱 위로 구부려 돌린 후 와이어를 감고 납 용액에 담굼 / 강도 90% / 3/32in 이하 케이블 사용(비가요성) / 고온부분 사용금지
④ 니코프레스 : 슬리브를 통과하고 둥글게 꺾어 다시 통과 후 압착 / 강도 100% 
⑤ 턴버클 : 배럴을 돌려 장력을 조절할 때 사용 / 케이블 지름이 1/8in 이하는 단선식, 이상은 복선식 / 고정클립 사용
3) 케이블 손상 검사
① 헝겊으로 만져보며 절단, 마모, 부식 검사
② 쉽게 닦이는 녹, 먼지는 마른 헝겊으로 닦음 /  고착된 녹, #300~400의 미세한 사포질
③ 쉽게 닦이지 않는 윤활유 헝겊 + 케로신으로 닦음
④ 마지막 부식 방지 처리
4) 케이블 손상
① 절단 : 페어리드와 풀리 부분에서 발생
- 7X7 : 1in당 와이어 3가닥 절단 시 교환
- 7X19 : 1in당 와이어 6가닥 절단 시 교환
- 풀리, 페어리드, 턴버클, 터미널 1ft 이내는 1개 절단 시 케이블 교환
② 마모 : 밖 와이어 4~50% 됐을 때
- 7X7 : 6개 이상 교환
- 7X19 : 12개 이상 교환
③ 부식 : 케이블 구부리거나 비틀어 확인
- 내부 부식은 교환
- 외부 부식은 솔벤트로 제거
④ 변형
- 킹크케이블 : 와이어 가닥이 영구적 변형해 교환
- 버드케이지 : 새장처럼 부푼 상태
- 피닝 : 반복적 두들김으로 케이블 경화
5) 케이블 / 푸시풀로드 : 조종계통에 힘을 전달하는 역할

 

 

3. 안전결선(safety wire) 사용 작업

가. 사용목적, 종류

1) 목적 : 진동, 하중으로 볼트나 너트가 풀리는 것 방지
① 전단 와이어 : 비상시 오작동 막도록 끊김
고정 와이어 : 나사가 조이는 방향을 당겨 고정

나. 안전결선 장착 작업

1) 주의사항

① 재사용 금지

② 구멍의 위치는 수직선에 대해 왼쪽으로 45도 기울어진 위치

③ 지름 0.032~0.040in면 1in당 6~8회 꼬임
④ 팽팽함 유지
⑤ 볼트 조여지는 방향으로 작업
⑥ 1/2in 피그테일 3~6회

⑦ FOD 주의
2) 락킹디바이스
① 안전결선
② 코터핀
③ 자동고정너트
④ 고정와셔
⑤ 고정클립

다. 싱글랩(single wrap) 방법과 더블랩(double wrap) 방법 사용 구분

1) 단선식 : 밀집된 볼트에 사용, 최대 24in, 최대한 큰 지름의 와이어 사용
2) 복선식 : 대부분 사용, 최대 3개 볼트 연결, 볼트 머리 구멍 지름 75%되는 선

 

 

4. 토큐(torque)작업

가. 토큐의 확인 목적 및 확인 시 주의사항

1) 목적 : 하중을 안전히 분포시켜 피로파손을 방지하고 명시된 토크값으로 조이는 작업
① Dry torque : 일반적 토크값
② Wet torque : 윤활제를 바른 토크값
③ Run on torque : 자동 고정 너트를 나사산이 보일 때 까지 체결할 때 토크값
④ Driving torque : 자동 고정 너트가 볼트 나사산을 타고 돌아갈 때 토크값
⑤ Break-away torque : 자동 고정 너트를 다시 풀 때 토크값
⑥ Seating torque : 장착 시 제자리를 찾기 위해 토크를 주고 풀고 다시 주는 것
2) 종류
① Deflecting beam : 빔이 휘어져서 토크값 지시
② Rigid frame : 다이얼 원판으로 영점 맞춰 다이얼에 토크값 지시
③ audible indicating : 규정된 토크값에 소리로 알림
④ preset torque driver : 오디블과 같음
3) 주의사항
① 검교정일자 확인
② 영점조절
③ 토크는 정해진 범위 안에서 맞춤
④ 토크는 너트에 줌
⑤ 메뉴얼에 없으면 윤활유 사용 불가
⑥ 사용 후 부하를 받지 않는 위치까지 풀어 스프링 보호

나. 익스텐션(extension) 사용시 토큐 환산법

다. 덕트 클램프(clamp) 장착작업

1) 목적 : 덕트와 덕트 연결 장치로 공기 누설 방지, 흔들림 방지
2) 장착방법

① 멜릿 헤머로 두드리고 토크렌치로 조이기 반복

② 주변 구조물과 닿지 않게 지시하는 간격 주거나 지시값 없으면 1" 간격 줌

라. cotter pin 장착 작업

1) 목적 : 캐슬너트와 전단 너트가 풀리는 것 방지
① 우선식 : 긴쪽이 위로 하여 장착
② 차선식 : 캐슬 전단 너트는 차선식으로, 양 옆으로 장착

2) 장착방법

① 핀의 긴 쪽을 위로해서 넣는다

② 핀 머리를 플라스틱 해머로 가볍게 두드려 넣는다

③ 위쪽 핀을 볼트 위로 잡아당겨 꺾고 자른다

아래쪽 핀을 와셔에 닿지않게 꺾고 자른다

끝을 해머로 가볍게 두드려 너트 벽에 붙인다

3) 주의사항

① 재사용 금지

② 우선식 시 볼트 지름 초과하지 않기

③ 차선식 시 너트 옆면 넘기지 않기

④ FOD 주의

⑤ 가닥 자를 때 자른 면 직각이도록

 

5. 볼트, 너트, 와셔

가. 형상, 재질, 종류 분류 / 나. 용도 및 사용처

1) 볼트 : 큰 하중, 반복 분해 조립 하는 곳에 사용 / 대부분 Ni 강
① 육각머리(AN3~20) : 인장, 전단, 구조용 볼트
② 드릴헤드(AN73~81) : 육각머리보다 정밀 가공, 심한 반복운동이나 진동, 머리에 안전결선용 구멍 있음
③ 내부렌칭(MS20004~24) : 큰 인장, 전단, 볼트 헤드 내부 알렌 렌치 사용
④ 외부렌칭 : 큰 인장, 전단, 외부 머리가 12각
⑤ 클레비스 볼트(AN21~AN36) : 전단, 조종계통 장착용핀, 스크루 드라이버 사용
⑥ 아이볼트(AN42~49) : 인장, 머리 구멍에 턴버클, 조종케이블 연결
⑦ 정밀공차(AN173~181) : 단단히 끼워 맞추는 구조부, 해머로 쳐 넣야 함, 심한 진동, 반복운동

2) 재질

① Al : ( - - )

② 내식강 : ( - )

③ 특수 : spec

④ 정밀공차 : △

3) 주의사항
① 부재, 볼트, 와셔 같은 재질 사용
② 알루미늄합금 부재에 강 볼트 사용 시 카드뮴도금 볼트 사용
③ 와셔는 한쪽 면에 2개, 양쪽에 최대 3개

④ 너트가 빠져도 볼트가 빠지지 않게 앞에서 뒤, 위에서 아래, 안에서 밖으로 장착

 


4) 비자동 고정너트 : 코터핀, 안전결선 등으로 풀림 방지 필요 / 탄소강, 알루미늄 합금, 카드뮴 도금강
① 얇은 평너트(AN304,345) : 작은 인장하중, 체크너트나 고정 와셔와 사용
② 캐슬너트(AN310) : 큰 인장하중, 코터핀 사용
③ 평너트(AN315,335) : 인장하중, 체크너트나 고정 와셔와 사용
④ 체크너트(AN316) : 평너트 풀림방지 위한 고정너트
⑤ 캐슬전단너트(AN320) : 전단응력, 캐슬너트보다 얇고 약함 
⑥ 나비너트(AN350) : 손으로 풀 수 있으며 장탈착 많은 곳

5) 자동 고정너트 : 안전 고정 작업 불가 부분, 진동 심한 곳 볼트 빠지지 않게 사용(회전력 받는 곳, 패널 도어에 사용 금지)
① 전금속형 너트 : 고정장치 금속, 120도 이상 고온에서 사용, 입구보다 출구가 작아서 금속의 탄성으로 고정
② 비금속형 너트 : 파이버 재질의 칼라를 넣어 나사산이 만들어짐, 120도 이내
6) 주의사항

볼트에 장착 시 볼트 끝이 나사산 두개만큼 나올 것

② 자동 고정너트 가공 금지

 


7) 와셔 : 그립 길이 맞춤, 하중 분산, 부품 표면 손상 방지, 너트 풀림 방지
① 평와셔 : 하중분산, 위치 조정, 부식 방지
② 고정와셔 : 너트 풀림 방지
③ 특수와셔 : 표면에 비스듬이 장착되는 볼트가 표면과 일치하도록 만듦
④ 세이프 프루프 고정 와셔 : 흔들림 방지

8) 주의사항

① 1개는 표면호보 2개는 볼트, 너트 쪽 = 총 3개까지 사용 가능

② 볼트와 같은 재질 사용

③ Al 판재는 Cd 도금강 사용

④ 장탈부에 고정와셔 사용금지

⑤ 기밀부에 고정와셔 사용 금지


9) 스크루
① 구조용 : 볼트와 같은 크기, 강도, 그립 있음
② 기계용 : 볼트나 리벳보다 약한 강도, 그립 없음, 항공기 많이 사용
③ 자동 태핑 : 스스로 나사산을 내며 체결, 비구조재 영구접합, 판재 임시 결합

 


10) 나사의 구분
① Class 1 : loose fit (손으로 돌릴 수 있음)
② Class 2 : free fit (드라이버 사용 강도, 항공기용 스크루)
③ Class 3 : medium fit (스피드 핸들, 소켓 사용 강도, 항공기용 볼트)
④ Class 4 : close fit (렌치를 사용 강도, 억지로 끼워 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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