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기체 및 발동기/3. 항공기 정비작업

가. 기체 취급

2-percent-o 2024. 7. 18. 15:31

1. Station number 구별

가. Station no. 및 zone no. 의미와 용도

1) 스테이션 넘버 : 항공기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기준선을 중심으로 수평거리를 표시
① Fuselage station : 기준선으로부터 전후방으로 수평거리를 표시 / in, cm / 전방 - , 후방 +
② Water line : 기준 수평면으로부터 수직으로 측정한 높이
③ Buttock line : 세로축 기준 좌우 거리
④ Wing station : 스파와 직각인 기준면으로부터 날개 끝 방향으로 측정한 거리
⑤ Zone number : ATA 지정한 항공기 구성품 위치
2) 존 넘버 : 정비사가 정비 위치를 식별하기 위함

① 100 : lower half of the fuselage
② 200 : upper half of the fuselage
③ 300 : empennage
④ 400 : power plant &nacelle
⑤ 500 : left wing
⑥ 600 : right wing 
⑦ 700 : landing gear
⑧ 800 : door

 

나. 위치 확인요령

위 작성

 

2. 잭업(jack up) 작업

가. 자중(empty weight), zero fuel weight, payload 관계

1) 항공기 자중(basic empty weight) : 항공기에서 동작하는 모든 장비 중량을 포함한 무게, 유용하중 제외한 무게
2) 최대무연료중량(maximum zero fuel weight) : 항공기를 운영하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연료만 뺀 무게
3) 유용하중(useful load) : 승무원, 승객, 화물, 연료, 오일 등 무게를 포함한 것
4) 유상하중(pay load) : 승객, 화물 등 유상으로 운반하는 중량
5) tare weight : 항공기 무게 측정 시 사용하는 잭, 초크 등 부수적 무게
6) 최대착륙중량(maximum landing weight)
7) 최대이륙중량(maximum takeoff weight)
8) 최대지상이동중량(maximum taxing weight)
9) bew + useful load = 항공기 총 무게


나) 웨잉(weighing)작업 시 준비 및 안전절차

1) 웨잉 : 항공기 무게를 측정
2) 작업 시 준비절차
① 바람의 영향 받지않는 격납고, 수평인 곳
② 내외부 세척
③ 조종계통은 제작사 지침에 따라 위치
④ 자중에 포함되는 물품 확인
⑤ 측정불가 연료, 오일만 포함

⑥ 각종 점검창 close
3) 작업 종류
① 토잉카로 플랫폼에 밀어넣어 측정
② 잭에 로드셀 연결하여 측정

4) 잭업 : 중량 빛 평형 작업, 타이어나 브레이크 교환을 위해 들어올리는 작업

5) 작업 절차 및 주의사항
① 바람의 영향 받지않는 격납고, 수평인 곳
② 항공기 주변 안전표시판 배치
③ 착륙장치에 안전핀, 고임목 고정, 브레이크 걸기
조종면 중립, 플랩 풀업
⑤ 잭 패드 대고 잭 놓기
⑥ 고임목 제거, 브레이크 풀기
⑦ 도어 닫기, 주변 정리
⑧ 수평으로 들기

5) 작업 종류
① single jack : 한쪽 바퀴만 올릴 때
② tripod jack : 항공기 완전 들어 올릴 때
③ 보통 착륙장치 하부, 동체, 주 날개 하부

 

3. 무게중심(C.G)

가. 무게중심의 한계의 의미

1) 무게중심 : 모멘트합이 0으로 평형을 이루는 지점
2) 무게중심 한계 : 항공기 안전 및 효율을 위해 무게중심이 벗어나면 안되는 한계 범위

나) 무게중심 산출작업

1) 무게중심 산출
① C.G = 총 모멘트 / 총 무게
② 총 모멘트 : 무게 X 거리
③ MAC 백분율 : 웨이트 밸런스 체크 시 무게중심 한계 설정 시 사용 / MAC 25%는 무게중심이 앞전에서부터 25%에 위치
(H-L)/C X 100
H : 기준선에서 CG까지 거리
L : 기준선에서 MAC 리딩엣지까지 거리
C : MAC의 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