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기체 및 발동기/3. 항공기 정비작업

라. 유압 계통(ATA 29 Hydraulic power)

2-percent-o 2024. 7. 18. 18:04

1. 주요 부품의 교환 작업

가. 구성품의 장탈착 작업시 안전 주의 사항 준수 여부

1) 유압 사용 이유

① 기계적 에너지로 펌프 구동해 압력 높임
5000psi까지 생산하여 큰 힘 작동 가능
③ 수동이나 전기 동력에 비해 경량
④ 장착 용이, 정비 용이
⑤ 유체마찰 손실 적어 거의 100% 효과 얻음

2) 유압 사용처

① 비행조종계통
② 앞전, 뒷전 플랩, 스포일러
③ 착륙장치
④ 휠브레이크
⑤ 조향장치
⑥ 역추력장치
⑦ 자동조종장치

3) 파스칼의 원리 : 밀폐용기 안에서 비압축성 유체의 힘을 가하면 모든 방향으로 동일한 압력 작용

 

4) 유압계통 흐름

레저버 - 유압펌프 - 필터 - 압력조절기 - 축압기 - 체크밸브 - 압력게이지 - 릴리프밸브 - 선택밸브 - 작동기 - 리턴
5) 공급라인 : 저장소에서 펌프까지
① Reservoir : 작동유 저장, 공기와 불순물 제거
구성
- 스탠드파이프 : 작동유 누설 시 비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작동유 저장
- 배플, 핀 : 작동유 흐름 유도, 거품생성 방지
- 벤트홀로 저장소 가압 
  : 고고도에서 기압 낮아져 유압유에 기포가 생기는 cavitation(공동현상) 방지 위함

2) 압력라인 : 가압된 작동유를 작동기까지
① 주 펌프 : 작동유 가압해 축압기 압축, 계통 흐름
* 구동방식에 따른 펌프 종류
- EDP : 엔진으로 구동되는 주 펌프로 기어박스에 있다
- EMDP : 발전기나 APU에서 만든 전기로 작동하는 펌프
- ADP : 공기압으로 구동되는 펌프 (주 펌프 고장 시)
- RAT : 비행 중 모든 동력 상실 시 최소한의 압력 공급
- 핸드펌프 : 백업 장치로 사용
- GPU, APU : 지상에서 유압 사용 시 둘로 전력얻어 EMDP 구동해 유압 얻음
* 방출량에 따른 펌프 종류
- 일정용량펌프 : 계통 요구 압력 관계없이 펌프 회전마다 일정량 공급, 압력 조절기 필요/ 베인, 기어, 제로터 펌프
- 가변용량펌프 : 계통 요구 압력에 따라 공급 / 피스톤 펌프
② 필터 : 불순물 걸러줌 / 압력 3000h, 리턴 1500h, 케이스드레인 600h 필터 3가지
③ 압력 조절기 : 체크밸브, 바이패스 밸브로 구성 / 펌프로 가한 압력을 계통에 필요 수준으로 조절 / 과할 시 바이패스 밸브 통해 저장소로 돌림
- 킥인 : 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리턴라인에 연결된 바이패스 밸브 닫고 체크밸브 열고
- 킥아웃 : 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바이패스 열고 체크 닫고

- 릴리프밸브와 차이는 규정 압력 범위로 조절가능, 압력이 필요하지 않으면 펌프에 부하 주지 않음
④ 축압기 : 가압된 작동유 저장, 비상시 필요한 압력확보, 서지(유압계통의 흔들림) 방지 / 다이어프램형, 블래더형, 피스톤형 많이 씀


* 장탈 작업 주의사항
- 부품손상 주의
- 누설 화재 주의
- 장탈 시 질소압 제거
- 세척제 사용, 통풍 잘 되는 곳
- 비금속 공구 사용
⑤ 체크 밸브 : 역류 방지, 한쪽으로만 흐르게
⑥ 릴리프 밸브 : 계통 내 압력 과도할 때 저장소로 돌려보냄
⑦ 선택 밸브 : 압력라인, 리턴라인 유로를 선택
⑧ 작동기
3) 리턴라인 : 작동기에서 저장소로
① 리턴필터 : 불순물 거름
- 필터 막히면 압력이 증가해 스프링볼을 밀어 바이패스 밸브 열고 지시기 버튼 튀어나옴
4) 케이스드레인라인 : 작동유 일부가 열교환기를 지나 리턴라인과 만나 돌아오는 라인
① 열교환기 
② 온도센서

* 밸브 정리
selector v/v
check v/v

relief v/v 
orifice check v/v : 한쪽으로 흐름, 반대 제한(흐르긴 함)
sequence v/v : 순서대로 작동 / 1차 지원하다가 끝나면 압력이 차오르니 2차 지원 시작
priority v/v : 중요도에 맞게 우선적 작동 /1차 2차 같이 작동하다가 고장 시 2차 막고 1차에 집중
shuttle v/v : 계통 고장 시 압력이 차올라 비상계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밸브
quick disconnect v/v : 유압계통 장탈 시 손실 방지 위함
hydraulic fuse : 유압계통 파손 시 손실 방지 위해 차단 / 플랩, 브레이크계통, 착륙장치, 역추력장치 등
bypass v/v : 필터 막히면 압력으로 인해 볼스프링 밀어 유로 열어줌
pressure reducing v/v : 감압밸브는 압력을 낮추고 증가를 막음
purge v/v : 거품이 생긴 작동유를 출구쪽으로 빠지게 해 공기를 제거해 배출압 낮아지는 것 방지
debooster v/v : 브레이크 작동 시 동력 부스터 압 낮추고 작동유 공급량 증가시켜 제동, 귀환 도움

 

나) 작업의 실시요령

 

1) 장탈

① 작업대 공구 시험장비 깨끗하게 유지
② 작동유 받을 용기 마련
③ 유압 제거
④ 축압기 질소 압력 제거
⑤ 저장소 공압 유압 제거
⑥ 유압라인 분리 후 덮개, 마개 처리
⑦ 조립 전 드라이클리닝 용제로 세척하고 말리고 윤할(헝겊)
⑧ 재조립 시 패킹, 개스킷 새것으로

 

2. 작동유 및 accumulator air 보충

가. 작동유의 종류 및 취급 요령

1) 목적
① 압력전달
② 윤활작용
③ 냉각작용
2) 구비조건
① 비압축성
② 낮은 마찰손실, 점성, 부식성, 빙점
③ 높은 유동성, 화학적 안정성, 인화점
3) 종류
① 식물성 : 파란색 / 천연고무 실 / 알코올 세척 / 부식성있음
② 광물성 : 붉은색 / 합성고무 실 / 솔벤트 세척 / 인화점 낮아 화재위험
③ 합성 : 자주색 / 합성고무 실 / 솔벤트 세척 / 인화점 높아
4) 취급
① 혼유 x
② 재사용 x
③ 보관 시 밀봉

나. 작동유의 보충작업

1) 보급 확인 절차

① flight control - N
② LE flap, slat, TE flap - up
③ spoilers - down
④ landing gear - down
⑤ thrust reversor - closed
⑥ hyd sys a&b - off
⑦ break accumulator pressure - 2800 psi

2) 보급 방식
- 가압식 : 핸드펌프로 석션라인에 호스 연결해 보급
- 비가압식 : GSC로 퀵 디스커넥 포트에 연결해 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