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기체 및 발동기/3. 항공기 정비작업

바. 추진 계통(ATA 61 Propellers/Propulsors)

2-percent-o 2024. 7. 18. 23:36

1. 프로펠러

가. 블레이드(blade) 구조 및 수리 방법

1) 구조
① 허브 : 엔진 샤프트에 고정되는 부분
② 생크 : 허브에 연결되는 깃 뿌리
③ 깃
④ 깃 끝 : 회전범위 나타내기 위해 특정 색칠
⑤ 깃 면 : 깃의 평평한 부분
⑥ 깃 등 : 깃의 캠버로 된 면

⑦ 깃 각 : 회전면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 / 깃 뿌리는 크고(선속 느려) 깃 끝은 작다(선속 빨라) 동일한 양력 주기 위해 비틀림 각 줌

 

 2) 회전수와 받음각
① 대기속도 일정 - 회전수 증가 - 받음각 커짐

② 회전수 일정 - 대기속도 증가 - 받음각 감소
③ 저피치 - 회전수 증가 / 고피치 - 회전수 감소
3) 피치
유효피치 : 프로펠러 1회전 시 실제 전진 거리
기하학적 피치 : 프로펠러 1회전 시 이론적 전진 거리
③ 슬립 : 기하학적 - 유효
4) 페더링 : 엔진을 두개 이상 사용하는 항공기에서 엔진 하나가 고장날 시 항력 최소화를 위해 깃각을 90도로 만듦
5) 종류
고정 피치 : 피치가 고정된 프로펠러
조정 피치 : 지상에서 정비사가 피치를 조정 가능
가변 피치 : 이착륙 시 저피치, 순항과 하강 시 고피치로 변경 가능
④ 정속 피치 : 조속기로 저~고피치 조정가능
- 조속기 : 일정한 RPM을 유지하기 위해 상황에 따라 저~고피치로 변경 가능하게 하는 장치
- 감속기어 : 깃 끝 속도가 음속에 가까워져 스톨 방지를 위해 사용
- rpm을 높여도 감속기어 통해 큰 힘만 전달가능 / 베벨기어, 평피니언기어
6) 프로펠러 작용 힘
원심력 : 허브로부터 이탈하려는 힘
토크 굽힘력 : 회전방향 반대로 공기저항에 의해 굽혀지는 힘
추력 굽힘력 : 공기를 끌어당기는 쪽으로 굽혀지는 힘
④ 공력 비틀림력 : 높은 깃각으로 깃을 돌리려는 힘
⑤ 원심 비틀림력 : 낮은 깃각으로 깃을 돌리려는 힘 (공력보다 큼)
7) 궤도 점검(Tracking) : 깃 끝 위치가 회전면상에 위치하는지 확인
항공기 고정
프로펠러 돌리기 쉽게 점화플러그 장탈
지상과 깃 사이보다 2in 높은 나무블록 놓고 1/16in 간격 내인지 확인
회전

8) 깃 각 점검 : 깃 각 점검을 위해 각도기를 사용

나. 작동절차(작동전 점검 및 안전사항 준수)

1) 깃, 스피너, 외부 과도한 오일 여부 점검

2) 손상 흔적 점검(찍힘 절단 긁힘 균열 침식)

3) 필요에 따라 윤활 수준 점검

다.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1) 세척 방부처리
알루미늄 : 솔 헝겊으로 솔벤트 세척 / 광택 후 흔적제거 / 엔진오일로 피막
 목재 프펠 : 솔 헝겊 비누물 / 말리고 금속부에 오일피막 (비부식성 사용)

 

 

2) 동력전달장치

가) 주요 구성품 및 기능점검

나) 주요 점검사항 확인